본문 바로가기
▩ REVIEW ▩

헤놀로지 설치 방법 - 부팅 USB 만들기

by 씩씩방탕 2020. 3. 25.
반응형

헤놀로지 설치 방법

부팅 USB 만들기

 

 

기존에 ASROCK J3455 보드를 사용하여 헤놀로지 5.2를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케이스 교체하고 하드 순서가 좀 바뀌었는지 디스크 충돌이 있어나 재조립 후 네트워크 가출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참에 헤놀로지 6.2 버전을 설치해보자는 생각이 들어 작업에 들어갔는데 제가 큰 실수를 해버린 걸 깨달았습니다.

 

헤놀로지 6.2 버전은 LAN 카드가 intel이어야 정상적(?)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디스크 충돌이 일어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해서 도저히 안정적으로 사용이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을 때는 이미 기존 사용하던 디스크는 모두 초기하가 돼버린 후였습니다.

 

살리려고 맘먹으면 살릴 수 있겠지만, 그 시간을 쓸 만큼의 중요 자료는 없어서 그냥 초기화하기로 맘먹었습니다.

 

그 와중에 메인보드와 CPU도 교체해서 업그레이드되었네요.

 

S-ATA 6개 지원

사용 메인보드는 ASROCK B75M-GL 보드로 S-ATA가 6개 지원으로 기존 사용 HDD를 추가 장치 없이 사용 가능했습니다.

 

CPU는 I5-3570이며, 기존에 남는 것이 있어 사용하였습니다.

 

RAM 또한 기존에 남는 것이 있는 DDR3 8G를 사용하였습니다.

 

케이스와 파워도 기존 사용하던 부품으로 조립하였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될 것이 자작 NAS 만드실 때 사용하는 핫 스왑 베이가 장착된 케이스를 사용하느냐?

아니면 일반 조립용 케이스를 사용하느냐 인데, 저도 얼마 전까지 나스 전용 케이스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런 케이스를 사용했는데 장점은 공간 차지가 적으며, HDD 유지 보수가 수월 합니다.

 

하지만 케이스 가격도 좀 하는 편이며, 파워 또한 고가의 전용 파워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일반 PC 케이스를 사용하면 가격도 저렴하고 일반 사이즈의 파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요즘 나오는 케이스는 3.5" HDD 베이가 얼마 없어서 잘 고르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드웨어 선택을 완료하셨으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 궁합만 맞다면 아주 쉽습니다.

 

제가 사용해 봤던 ASROCK J3455와 B75보드에서는 현재까지 juns-mod-1.02b-ds3615 +드라이버 추가(extra 4.8) 버전이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위 부트로더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필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1. 부트로더 : https://redmilk.co.kr/download/5828/ 출처-Redmilk 님 홈페이지

2. 시놀로지 설치 이미지 : https://archive.synology.com/download/DSM/release/6.1.7/15284/DSM_DS3615xs_15284.pat

3. 부트로더 마운트 프로그램 : https://www.osforensics.com/downloads/osfmount.exe

4. 부트로더 라이팅 프로그램 :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files/latest/download

5. USB VIEW :

Vpidchk.zip
0.08MB

6. Notepad++ : https://notepad-plus-plus.org/downloads/v7.8.5/

 

 

위에 파일들을 미리 다운로드하시고 아래 과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1. 번 부트로더를 다운로드하시고 압축을 푸시면 synoboot.img 파일이 나옵니다.

6. 번 Notepad++ 설치 (에디터 프로그램 다른 거 사용하시면 설치 안 하셔도 됩니다.

3. 번 부트로더 마운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 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osforensics 실행 화면

 

 

 

mount new 클릭

 

열린 창에서 .... 클릭

 

 

다운받은 부트로더 이미지 파일 선택 후 Next

 

 

제일 위의 0번 선택후 NEXT 클릭

 

 

 

Read-only drive 선택 해제후 Mount 클릭

 

남는 드라이브에 마운트 됩니다. 저는 E:에 되었내요

 

 

E: 내용 - grub 폴더에 grub.cfg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edit notepad++ 선택

 

 

 

grub.cfg 수정

 

grub.cfg 수정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set vid=

set pid=

set mac1=

SataPortMap=

 

set vid=,set pid= 부분은 부팅용으로 사용할 USB 메모리를 PC에 장착 후 5. 번 usbview 프로그램으로 확인합니다. (용량은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위 밑줄친 부분에서 확인

 

 

set mac1= 부분은 WOL 사용하실 분만 기기의 lan mac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컴퓨터 부팅 시 lan 부팅을 하면 화면에 표시되어 확인했습니다.

 

SataPortMap 부분은 사용 가능한 sataport 개수를 입력하면 되는데 메인보드에 sata포트가 4개 있으면 4 입력 6개 있으면 6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추가 pci카드 장착하셨다면 예을 들어 메인보드 4개 추가 pci카드 2개 일 경우 "SataPortMap=42" 이렇게 입력하면 됩니다. 하드가 다 장착이 안되어 있어도 포트 개수대로 입력하면 나중에 하드 추가 시 별도 수정 안 하셔도 됩니다.

 

이제 파일 저장 후 4. 번 라이팅 프로그램으로 USB에 라이팅 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진행하고 남어지 설치는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REVIEW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키 시트지 작업  (0) 2020.07.19
Mega PI 케이스 조립  (0) 2020.04.25
알리발 슈퍼케패시터  (0) 2020.01.12
알리발 스타트 버튼 리셋스위치 연장  (0) 2020.01.03
자작나스 구축  (0) 2019.0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