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REVIEW ▩

자작나스 구축

by 씩씩방탕 2019. 2. 11.
반응형




자작나스 구축







기존에 사용하던 HP N54L 모델를 이번 신정 연휴때 손보다 보드가 망가지는 불상 사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새로 구축 하기로 하고 부품를 알아봤습니다.

 

일단 365일 하루종일 구동이 되야 해서 저전력에 최소 비용으로 구축 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이미 가지고 있던 노트북용 8기가 메모리가 있었고 기존 HP N54L에 파워도 사용 가능 했습니다.

 

그래서 구입한 보드가 ASROCK J3455입니다.





선택 기준은 중요한 S-ATA포트가 4개 기본 장착되어 있으며, 가지고 있던 노트북용 메모리 사용이 가능 했습니다.

 

CPU성능은 좋은 편이 아닙니다.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으나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두번째 중요한 케이스 인데 일반적으로 사용하실때는 하드 많이 장착이 가능한 ATX 케이스 사용하는 것이 금액면에서 탁월한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U-NAS같은 경우 가격이 좀 되어 타오 바오에서 검색 결과 적당한 넘을 찾았습니다.

 

--> 링크

 

위 링크에서 확인 가능 하며 제가 구입한 케이스는 6베이 짜리로 기존 사용하던 하드 5개와 추가로 SSD 1개를 장착 하기 위해 6베이 짜리로 구입하였습니다.

 

구입은 구매 대행 사이트를 이용했으며, 배송비 포함으로 98,000원 가량 소요 되었습니다.





디자인은 심플하니 좀 촌스럽습니다.







무개감도 있으며 튼튼한 것 같습니다.

 

내부는 중국산 스럽게 마감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조립할때 손조심 하셔야 합니다.












메인보드 장착하고 S-ATA케이블 연결 파워 장착하면 끝입니다.






구성품은 종류별 나사가 들어 있습니다.

 

케이스 단점은 장착 되어 있는 팬소음이 상당 합니다.

 

저는 기존 사용 하던 팬을 사용했습니다.

 

구축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보드 및 CPU = asrock j3455 117,000원 (국내 쇼핑몰)

RAM = 보유 중이던 노트북용 8G 메모리 (요거 때문에 위 메인보드 구입하였습니다.)

케이스 = 중국 직구 운송료 포함 98,000원가량 (U-NAS보다 저렴)

S-ATA 추가 카드 = 17,000 (메인보드에 S-ATA 4포트여서 2포트 추가 장착)

파워 = 기존 HP N54L사용 파워 사용 (같은 사이즈 검색 결과 http://prod.danawa.com/info/?pcode=1817562&cate=1131503 5만원 이상 필요)

 

구축후 느끼는 거지만 성능이 좋아지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ㅜㅜ

 

잠깐 임시용으로 INTEL NUC I5모델로 사용했는데 이넘이 성능은 훨신 뛰어 납니다.

 

새로 구축하실분들은 위 메인보드 보다는 조금 더 성능이 좋은 보드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